NVIDIA 엔비디아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쿠다 CUDA 컴파일러 무상 제공 !!!
LLVM 컴파일러
지원으로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환경에서 GPU 컴퓨팅
실현
비주얼
컴퓨팅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인
엔비디아(CEO 젠슨황)는
업계
최고
인기의
오픈소스
컴파일러
중
하나인 LLVM(llvm.org)이
엔비디아 GPU를
지원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로써
보다
다양한
분야의
리서처, 독립소프트웨어벤더(ISV) 및
프로그래밍
언어
사용자들이 GPU가속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LLVM은 오픈 소스 컴파일러 인프라로,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와 프로세서 아키텍처를 쉽게 추가 지원할 수 있게 설계된 모듈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 쿠다(CUDA)® 컴파일러는 C, C++ 및 포트란(Fortran)을 지원, 대량 병렬 엔비디아 GPU를 사용해 어플리케이션을 가속시키는데, 엔비디아는 변경된 쿠다 컴파일러 소스 코드를 LLVM 코드와 병렬 쓰레드 실행 백엔드(Parallel thread execution backend)에 적용하기 위해 LLVM 개발자들과 긴밀히 작업했다. 그 결과 프로그래머들은 보다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GPU 가속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으며, GPU 컴퓨팅을 그 이전 어느 때보다 사용하기 쉽고 널리 보급될 수 있게 되었다.
LLVM은 C/C++, 오브젝티브-C(Objective-C), 포트란(Fortran), 아다(Ada), 하스켈(Haskell), 자바 바이트코드(Java bytecode), 파이썬(Python), 루비(Ruby), 액션스크립트(ActionScript), GLSL 및 러스트(Rust) 등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프론트엔드를 지원, 쿠다 C/C++ 아키텍처에서 엔비디아가 사용하는 컴파일러 인프라로 애플(Apple), AMD, 어도비(Adobe) 등 선두업체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LLVM 프로젝트에 참여한 바 있는 더블 네거티브(Double Negative)의 댄 베일리(Dan Bailey) 리서처는 "시각효과회사인 더블 네거티브는 LLVM에 기반한 특정도메인언어인 젯(Jet)을 사용하기 위해 유체역학솔버를 포팅한 바 있다."며 "기존에 지원되는 아키텍처 외, 엔비디아의 새로운 오픈-소스 LLVM 컴파일러를 사용해서 엔비디아 GPU 아키텍처에 높은 수준으로 최적화된 코드를 손쉽게 컴파일 할 수 있었고, 덕분에 영화시각효과에 사용되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작업속도가 크게 개선되었다."고 밝혔다.
매스웍스(MathWorks)의 병렬 컴퓨팅 마케팅 상임매니저인 실비나 그래드-펠리치(Silvina Grad-Freilich)는 "매스웍스는 LLVM 툴체인(Toolchain) 요소를 사용해서 GPU 지원을 매트랩(MATLAB) 언어에 추가한다."며 "GPU를 지원하는 오픈소스 LLVM 컴파일러는 우리 기술 커뮤니티가 꼭 필요로 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엔비디아 GPU 컴퓨팅 소프트웨어의 이안 벅(Ian Buck) 제너럴 매니저는 "LLVM에 제공한 코드는 이미 그 효과가 입증된 주요 쿠다 제품에 기반한 것으로 현재 PC와 서버에 설치된 수 억 개의 엔비디아 GPU와 완벽하게 호환, 신뢰할 수 있다."며 "LLVM 컴파일러는 GPU 컴퓨팅 발전과 보급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로 리서처와 프로그래머들이 차세대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있어 더욱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하드웨어 아키텍처 중 가장 요건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출처 : (주)브레인박스벤치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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