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어 i5, 560Ti로 해본 엔씨소프트 블레이드 & 소울 3rd CBT 블소 !!!
국내 온라인 게임의 자존심, 블레이드&소울 ...
NC의 대작 온라인 게임인 블레이든 & 소울이 4월 25일 붙 5월 9일까지 2주간 에피타이징 이라는 이름으로 세번째 CBT가 시작되었다. 사실 이 날짜는 비슷한 시기에 출시가 되는 디아블로3을 염두에 둔 이벤트라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다.
그리고 지난 5월 9일 부터 본격적인 3번째 베타 테스트가 진행이 되었다. 이 3번째 오픈 베타 서비스를 위해서 NC는 3개의 신규 서버를 추가적으로 오픈을 하면서 7월 경으로 예상이 되는 정식 서비스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온라인 게임의 완성도는 게임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도 중요하지만 비주얼적인 요소, 즉 얼마나 멋진 화면을 보여줄 것 인가에 대한 기대는 그 만큼이다. 블레이드 & 소울은 언리얼 엔진과 다이렉트X 9 기반으로 제작이 된 게임으로 기존에 나온 어떤 게임들과 비교를 해도 떨어지지 않은 높은 화질과 퀄러티를 보여주고 있다. 자 그렇다면 이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 어떤 스펙의 제품을 써야할까?
우선 그래픽카드 부분은 약 4~5년 전에 출시가 된 엔비디아의 8 시리즈가 최소 사양이며 그보다 높은 8800GTX가 권장사양이다. 또한 프로세서는 듀얼 코어 이상 쿼드 코어 이상을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요즘은 이 제품 이상의 성능을 가진 프로세서가 주력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 만큼, 어찌 보면 현실성이 떨어지는 스펙 기준이 아닐까 싶다. 최근 많은 판매가 되는 프로세서인 아이비브릿지 기반의 코어 i5 3550 프로세서와 표준 클럭을 갖고 있는 엔비디아 지포스 GTX 560 Ti 그래픽카드로 블레이드 & 소울 이 어느 정도 성능을 보여주는지 확인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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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tic, 지포스 GTX560 Ti | |
제조사 | Lantic |
문의처 | (주)에즈윈 |
GPU 스펙 | GF114 |
제조 공정 | 40nm |
스트림 프로세서 / 쿠다코어 | 384 개 |
코어 클럭 | 823 MHz |
ROPS | 32 |
쉐이더클럭 / 프로세서 클럭 | |
텍스처 필 레이트 | 52.7 GTexel/s |
메모리 스펙 | |
메모리 클럭 | 1,002 MHz |
메모리 용량 | GDDR5 1,024 MB |
메모리 인터페이스 | 256 bit |
메모리 대역폭 | 128.3 GB/Sec |
지원 기술들 | |
Mulit GPU | 2 Way SLI |
3DVision Surround | Yes |
MS DirectX | 11, 11.1 |
OpenGL | 3.2 |
버스 지원 | PCI-E 3.0 |
디스플레이 지원 | DVI 2개, HDMI 1개, 디스플레이포트 1개 |
최대 디지털 해상도 | 2560 X 1600 |
멀티 모니터 | 최대 4개 |
발열 및 소비전력 | |
최대 소비전력 | 170W |
최대 GPU 온도 | 99C |
최소 시스템 파워 | 정격 550W 이상 |
파워커텍터 | 6핀 2개 |
▲ 엔비디아의 지포스 GTX 560은 오랜 기간이 판매가 되었다. 하지만 그래픽카드 제조사들이 가기 다른 형태로 진화를 시켰는데, 랜틱 GTX 560 Ti는 짧은 크기의 기판 사이즈를 갖고 있지만 2개의 80mm 팬이 장착되어 요즘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
3번째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블레이드&소울 (이하 블소)는 다양한 화질 옵션을 갖고 있다.
이 설정 중에서 브레인박스는 모든 부분 옵션을 가장 높음으로 두었으며 문제가 될 수 있는 안티 알리어싱 부분에서는 특정 그래픽카드에 평중이 될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번 테스트에서는 안티 알리어싱을 제외하고 테스트가 되었음을 밝히며, 게임 옵션 내에 시야는 100으로 최고 높게 설정이 되었다.
SETTINGS | |
Screen | |
Display | Full Screen |
Resolution | 1680 X 1050 |
1920 X 1080 | |
2560 X 1600 | |
그래픽 품질 | |
텍스처 해상도 | 5 |
그림자 표현 | 5 |
그림자 품질 향상 | 5 |
가시 거리 | 5 |
지형 시야거리 | 5 |
이펙트 시야거리 | 5 |
이펙트 파티클 개수 | 5 |
화면 효과 품질 | 5 |
그림자효과 | 활성 |
빛샘
효과, 물결
효과, 번집
효과, 물리
효과, | |
고급효과 | 활성 |
크로스
필터
효과, 고급
모션
블러
효과, | |
안티 알리아싱 효과 | LEAA, FXAA, 사용안함 |
또한 현재 게임에서는 최고 해상도를 120 프레임으로 상한선을 두었기 때문에 그 이상의 프레임이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되는 지포스 GTX 690의 경우는 오히려 GTX 680 보다 낮게 나왔다.
그리고 별도의 테스트 방법이 없기 때문에 Frap를 통해 총 3회 걸친 테스트 중, 매니안 함수를 통해 중간값을 취해 해당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정했다. 테스트는 지도에서 볼 수 있는 자경단 초소에서 대나무 해안 입구까지 축지법을 사용하지 않고 캐릭터가 뛰어가는 약 2분 정도 구간에 프레임을 측정했다.
우선 첫번째 해상도인 1680X1050 에서는 상당히 높은 프레임 수치을 보여주었다. 실제 대부분의 게임 진행에서 전혀 무리가 없는 약 60 프레임 이상의 수치를 보여, 테스트가 진행된 해상도 및 옵션이 가장 높은 이라는 설정으로 되어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아주 훌륭한 수치이다.
두번째 해상도는 풀 HD 해상도로 불리우는 1920X1080 에서의 코어 i5 3550과 지포스 GTX560 Ti의 성능을 살펴봤다. 이 해상도에서는 약 55 프레임 정도의 결과를 보여주어 이 해상도에서 아주 원할한 게임 진행을 할 수 있었다.
마지막 해상도인 2560X1600 에서 지포스 GTX 560 Ti의 성능은 어느 정도 나올까?
실상, 조금 아슬아슬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약 33 프레임 정도의 수치를 보여주어, 테스트 진행에는 크게 무리가 없는 수치였지만, 게임 내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환경에서는 약간 랙이 걸릴 수 있는 결과였다.
인텔 코어 i5 3550 그리고 지포스 GTX 560 Ti로 블소를 즐기기에는 1920 X 1080 해상도가 권장할 만한 해상도로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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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주)브레인박스벤치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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