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림 파워 파워컬러 라데온 Power Color RADEON HD 6950 - 디아블로3 테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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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테스트를 위해서 인텔의 코어 i5 2500 프로세서와 아수스의 Z68 칩셋 기반의 메인보드가 사용되었다. 자세한 스펙은 아래과 같다.
Intel Core i5 2500 | |
제조사 | Intel |
유통사 | (주)코잇, (주)인텍앤컴퍼니, (주)피씨디렉트 |
제품명 | 코어 i5 2500 |
코어 | 4 Core / 4 Thread |
소켓 형식 | Socket 1155 |
메모리 지원 | 2채널 4개 (DDR3-1066, 1333) - 최대 16 GB |
공정 | 32nm (샌디브릿지) |
캐쉬 | 64 KB L1 캐쉬 (32KB X4 명령어, 32KB X4 데이터) |
PCI-E | 2.0 지원 |
프로세서 클럭 | 3.3 GHz (터부 부스트시 최대 3.7GHz) |
특징 | AES, VT-d, Execute Diable Bit, Hyper-Threading |
TDP | 95 W |
가격 | 25만원 |
테스트에 사용된 운영체제 및 드라이버 사항은 다음과 같다.
운영체제 및 드라이버 환경 | |
메모리 | 삼성 DDR3-10600 4GB X 2 Total 8GB |
드라이버 버전 | GeForce_296.10_Win7 64bit |
하드디스크 | Intel SSD 520 120G |
운영체제 | Microsoft Windows7 (64bit) SP1 |
Power | COUGAR GX 1050W |
ASUS, P8Z68-V | |
제조사 | ASUS |
유통사 | (주) 에스티컴 |
소켓 형식 | LGA 1155 (2세대 코어 i3, i5, i7 지원) |
메모리 소켓 | 2채널 4개 (DDR3-1333, 1600, 1866, 2133, 2200 (OC) MHz) |
크기 | ATX (30.5 X 24.4 cm) |
칩셋 | 인텔 Z68 익스프레스 칩셋 |
내부 VGA | HDMI, DVI 최대 1920X1200 @ 60Hz 지원 |
멀티 GPU | 최대 2 Way, SLI / CrossFireX 지원 |
전원부 | 16 (12 프로세서 + 4 GPU)페이즈 ASUS DIGI+VRM |
사운드 | Realtek ALC892 (8채널) |
슬롯 | 3세대 PCI-E x16 2개 (듀얼 X16, X8) - ASM1480 칩 |
SATA | 인텔 Z68 칩셋 : SATA3 2개, SATA2 4개 |
USB | Z68 칩셋
지원 USB 2.0 : 총 12개 (후면
패널 6개, 온보드 6개) |
IEEE1394 | 없음 |
블루투스 | Bluetooth V2.1 + EDR (ASUS BT GO!) |
WIFI | 없음 |
LAN | 인텔 기가비트, Intel 82570 칩셋 |
보증기간 | 무상 3년 |
가격 | 250,000 만원 내외 |
많은 게임들이 게임 내부에 추가적인 벤치마크 옵션 혹은 별도의 프레임 옵션을 두어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에서 어느 정도 속도를 내는지 알 수 있는 것은 필수가 되고 있다. 하지만 프레임을 측정할 수 있는 별도의 방법을 게임에 없다면 FRAPS를 통해 측정할 수 밖에 없다.
통상적으로 그래픽 카드 및 프로세서 등의 벤치마크 테스트를 할 때는 3번의 테스트를 통해 평균값 내지는 엑셀의 메디안 함수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한다. 일정한 테스트 시나리오를 통해 테스트를 하는 일반적인 벤치마크 프로그램들은 오차 범위가 비교적 적기 때문에 3번 테스트를 진행하여 평균값을 취해도 그 오차 범위가 크지 않다. 하지만 Fraps를 통한 게임 테스트의 경우 오차 범위가 크기 때문에 엔비디아 및 대부분의 하드웨어 업체들은 엑셀의 메디안 함수를 통해 프레임 수치를 계산한다.
엑셀의 메디안 함수는 즉 3번의 테스트를 통해 최소, 최대, 중간값 중에 중간값을 취하게 하는 함수이다. 이번 테스트는 총 3번의 테스트에서 생성된 3개의 결과값에서 최소값 중에서 최소와 최대 값을 뺀 중간 값을 취하게 되는데 이는 3가지 최소값의 평균값을 취하는 경우와 또 다른데 통상적으로 프레임 수치가 임의적으로 변하는 게임들이다 보니 오히려 평균 수치 보다는 이 처럼 최소와 최대값을 뺀 중간 값을 취하는 것이 오히려 신뢰성이 높기 때문이다.
배틀 필드3의 기본적인 멀티 플레이 맵 - 캐스피안 보더
캐스피안 보더는 보병을 위한 육로도 있지만 다양한 탈 것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처음 배틀필드3를 접하는 사람들이라면 적어도 한번은 경험해봤을 맵이다. 오늘 테스트는 이 맵에서 진행이 되었으며 미국 진영에서 일정 시간 정도 도보로 이동한 평균 프레임 수치를 구했다.
그리고 가장 많은 사람들이 하는 해상도인 1080p 해상도, 즉 1920X1080 에서 2가지 옵션, 높음과 울트라를 주고 각 그래픽 카드들의 성능을 확인했다.
SETTINGS | |
전체 화면 해상도 | 1920 X 1080 |
전체화면 | 켜기 |
수직동기화 | 끄기 |
영상품질 | 울트라 |
텍스처 품질 | 울트라 |
그림자 품질 | 울트라 |
특수 효과 품질 | 울트라 |
메시 품질 | 울트라 |
지형 품질 | 울트라 |
지형 장식물 | 울트라 |
안티 앨리어싱 지연 | 4x MSAA |
안티 앨리어싱 포스트 | 높음 |
모션 블러 | 켜기 |
이방성 필터링 | 16X |
앰비언트 어클루전 | HBAO |
먼저 테스트가 진행된 레퍼런스 제품과 오늘 리뷰의 주인공인 라데온 HD 6950 제품의 차이점은 동일한 레퍼런스 클럭으로 작동하지만 1GB의 메모리가 더 장착되어 있다는 것이 다르다. 실제 메모리 용량으로 인한 성능차이인지 모르겠으나 1GB 제품과 2GB의 성능 차이는 그렇게 크지 않아 보인다.
스카이림
테스트에서는 2개의
그래픽카드가
서로
다른
메모리
용량을
갖고는
있었지만
실제, 게임에서는
그다지
많은
성능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았다. 메모리의
용량
보다는
아무래도
그래픽
카드가
갖고
있는
코어
및
메모리
속도에
의해
성능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보인다. 다른
해상도에서는
어떤
결과를
보이는지
다음
페이지를
보자.
고해상도에서도
역시
앞서
봤던
다른
해상도
에서
보였던
결과와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단지
아쉬운
부분은
이
제품과
경제
제품인 GTX 560 Ti 가
스카이림에서
상당히
빠른
결과를
내고
있다는
사실이다. 고해상도인
이
테스트에서는
약 10% 정도 GTX 560 Ti가
앞선
모습을
보여주었다.
오늘
부터
시작된
베타
테스트로
인해
많은
사용자들이
디아블로3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번
테스트는
현재
북미
계정을
통해
이루어
졌으며
총 3가지
해상도로
진행이
되었으며
그래픽
옵션을
모두
높음을
그리고
안티
알리어싱까지
주어
테스트가
진행이
되었다.
그리고
앞선
테스트와는
달리
인텔의
새로운
프로세서인
아이비
브릿지
코어 i5 3550 프로세서로
테스트가
진행되었다.
SETTINGS Screen Display Full Screen Resolution 1680 X 1050 1920 X 1080 2560 X 1600 Vetical Sync OFF Quality Texture Quality High Shadow Quality High Physics High Culutter Density High Anti-Aliasing ON Low FX OFF
오늘
부터
오픈
베타
테스트에
들어간
디아블로3의
경우
빠른
속도를
보이는
제품군들이
엔비디아
보다는 AMD가
많이
포진을
하고
있다. 약간은 AMD 그래픽
카드에서
조금
더
좋은
성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그런지
앞서
봤단
스카이림의
테스트
결과에서 GTX 560 Ti 보다
떨어졌던
성능이
디아블로에서는
큰
차이로
라데온 HD 6950 이
빠른
성능을
보여주었다. 다른
해상도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오는지
확인해봤다.
SETTINGS Screen Display Full Screen Resolution 1680 X 1050 1920 X 1080 2560 X 1600 Vetical Sync OFF Quality Texture Quality High Shadow Quality High Physics High Culutter Density High Anti-Aliasing ON Low FX OFF
SETTINGS Screen Display Full Screen Resolution 1680 X 1050 1920 X 1080 2560 X 1600 Vetical Sync OFF Quality Texture Quality High Shadow Quality High Physics High Culutter Density High Anti-Aliasing ON Low FX OFF
디아블로에서
즐길
수
있는
최고
해상도인 2560X1600 에서도 GTX 560 Ti와
라데온 HD 6950의
성능
차이는
컸다. 실제
각
그래픽
카드들의
성능이 30 프레임을
넘어서는
것들이
대부분이긴
하지만
조금
이라도
더
빠른
성능을
느낄
수
있다면
디아블로3에서는 HD 6950 이
상당히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줬다.
예전에
비싼
가격이
아닌
저렴함으로
다시
승부수를
띄우는
라데온 HD 6950 ....
그래픽
카드
라인업
중에서
가장 GPU 제조사들이
중요하게
보는
부분이
바로 20에서 30만원
사이에
판매가
되는
그래픽카드
들이다. 그
제품들은
퍼포먼스
급이라고
불리우면서
실제
파워
유저들이
가장
많이
구입하는
라인업으로 GPU 제조사들에게는
많은
수익을
주는
캐쉬
카우
영역이다.
그렇다보니
경쟁
상대에
있는
업체들의
가격대응과
제조사들의
가격대응
그리고
실제
제품을
판매하는
수입사까지
다양한
정책을
내놓아
말
그대로
항상
전쟁
상황인
시장이다.
AMD에서
기존의
라데온 HD 6850 의
가격인하를
통해
많은
판매를
했지만
수입사들은
상대적으로
많은
이익을
누리지는
못했다. 하지만
퍼포먼스
급인
라데온 HD 6950 의
가격인하는
경쟁제품인 GTX 560 Ti 를
압박하기에
충분해
보인다. 오늘
테스트를
한
촏 3가지
게임에서
스카이림을
제외하고
배틀필드3와
디아블로3 에서는
성능
또한 GTX 560 Ti 보다
앞섰다. 그
점에서
경쟁
제품에
비해
높은
가격대비성능을
보인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오늘
소개한 KPC 파워컬러
라데온 HD 6950 은
본격적인
라데온 HD 6950 의
가격인하를
알리는
제품으로
기타
다른
제조사들
역시
비슷한
가격대로
이
그래픽카드를
출시할
예정이기
때문에
퍼포먼스
시장에 GTX 560 Ti와
대립각을
이루는
형식으로
당분간은
시장이
변화될
것으로
보인다.
출처 : (주)브레인박스벤치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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